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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평판재하시험(PBT)
    도로및공항기술사/6.시공 2025. 5. 22. 16:55

    . 개요

    1. PBT 하중강도와 침하량 관계 이용, 지지력 계수를 결정하는 다짐 시험 방법이다.

    2. PBT는 노체, 노상, 보조기층 다짐도, 구조물의 기초 지지력 판정에 활용된다

     

    . PBT

    1. 시험방법

     1) 재하판(Φ30, 40, 75cm)하중 재하, 침하량 측정

     2) 하중 침하량 곡선 도식, 다짐도 판정

     3) 지지력 계수(K) = 하중강도(kg/cm2) / 침하량(mm)

    2. 다짐도 판정기준

    구분 침하량 지지력 계수
    노체 노상 보조기층
    Asp 포장 0.25cm 15 20 30
    Con 포장 0.125cm 10 15 20

    3. PBT의 문제점

     1) 반력확보를 위해 중차량 반입 필요

     2) 시험 기간 길고 번잡, 숙련도 필요

     3) 전층의 다짐도에 대한 오판 가능, 시험오차

     4) 노상 하부 골재 유무에 따라 지지력 계수 변동 큼

    4. 새 다짐관리 기법

     1) LFWD(Light Falling Weight Deflectometer, 동평판재하시험)

      ① 하중추 자유낙하 충격응력 지반침하량 탄성계수 산정

      ② 다짐강도 측정, 평가

     2) 동적 콘 관입시험(DCPT)

      ① 지반속 콘 관입, 필요 원위치 저항을 간이적으로 구하는 방법

      ② 노상의 포장 지지력을 평가하는 기준

     3) 지오게이지

      ① 1.3분당 1회 테스트의 속도로 다져진 흙의 강성을 측정

     

    . 결론

    1. (두께 다양) 현장 다짐두께 재료, 시공방법, 기상상태 등 다양한 조건별로 차등 적용하도록 기준 정립 제시

     1) 현행 일반토사 20~30cm 일률 적용

     2) 다짐 시험시공 실시, 다짐장비 조합, 횟수 결정 시행

    2. (함수비) omc와 현장함수비 차이, 전이함수 도출, 설계 시 보정계수로 활용

     1) 현장 : 정확한 omc 산정 곤란, 다짐관리 부적절

     2) 현장 함수비 오차에 의한 지반 특성 변화 고려

    3. (다짐기준) 설계와 시공 시 다짐 기준이 상이 하므로 다짐 시험기준 일관성 확보, 역학적 개념의 탄성계수 기반 기준 정립, 제시 필요

     1) 설계 탄성계수, 설계 CBR

     2) 시공 : PBT, 들밀도, 현장 CBR

     3) 역학적 특성, 탄성계수기반 방식 : DCPT, LFWD, 지오게이지 등

    4. (공기단축) 공기 단축, 과다짐 방지 위해 역학적 특성의 다짐관리 기법 적용

     1) 평판재하 시험법(PBT) 반력확보, 시간·공간 제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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