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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소형충격재하시험 / LFWD(경량비파괴시험) / 동평판재하시험기
    도로및공항기술사/6.시공 2025. 5. 22. 16:50

    . 개요

    1. LFWD는 경량 FWD로써 자유낙하 추의 충격하중에 대한 처짐을 측정하여 처짐과 하중관계곡선에서 탄성계수를 측정하는 다짐시험을 말한다.

    2. 동적탄성계수 시험법으로 현장 접근성이 높아 적용성이 우수하므로 확대 적용이 필요하다.

     

    . LFWD

    1. 특징

     1) 시험방법 : 신속, 간편

     2) 장소제약 : 없음, 최소공간 시험가능

     3) 얇은 연성포장 탄성계수 측정 가능

    2. 시험방법

     1) 하중추 자유낙하 : 10, 15, 20kg, 90cm

     2) 하중판 지름 200mm, 300mm

     3) 충격하중에 대한 침하량 측정

     4) data를 이용, 탄성계수를 산정

    3. 시험결과 이용

     1) 동적탄성계수 MR 산정

     2) 노상, 보조기층 다짐강도 측정, 평가

    4. 시험시 주의사항

     1) 수직 장비고정 : 에너지 손실 최소화

     2) 외부 충격 주의 : 차량, 중장비 진동 등

     3) 노상 다짐 후 24시간 이내 실시

     

    . 결론

    1. (다짐두께 다양) 현장 다짐두께재료, 시공방법, 기상상태 등 다양한 조건별로 차등 적용하도록 기준 정립 제시

     1) 현행 일반토사 20~30cm 일률 적용

     2) 다짐 시험시공 실, 다짐장비 조합, 횟수 결정 시행

    2. (함수비) omc와 현장함수비 차이, 전이함수 도출, 설계시 보정계수로 활용

     1) 현장 : 정확한 omc 산정 곤란, 다짐관리 부적절

     2) 현장 함수비 오차에 의한 지반 특성 변화 고려

    3. (다짐시험기준) 설계와 시공시 다짐기준이 상이하므로 다짐시험기준 일관성 확보위해 역학적 개념의 탄성계수 기반 기준 정립 및 제시 필요

     1) 설계설계탄성계수, 설계 CBR

     2) 시공 : PBT, 들밀도, 현장 CBR

     2) 역학적 특성, 탄성계수기반 방식 : DCPT, LFWD, 지오게이지 등

    4. (공기단축) 공기단축, 과다짐 방지 위해 역학적 특성의 다짐관리 기법 적용

     1) 평판재하 시험법(PBT) 반력확보, 시간·공간 제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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