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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 Proof Rolling
    도로및공항기술사/6.시공 2025. 5. 22. 16:56

    기출 : 단답형 83

     

    . 개요

    1. Proof Rolling노상, 보조기층 마무리면에 윤하중 재하, 침하 변형량으로 다짐 적정성을 판정하는 시험이다.

    2. Proof Rolling은 검측자 육안으로 문제 구간을 판단하므로 많은 숙련과 경험이 필요하다.

     

    . Proof Rolling

    1. 시험방법

     1) 타이어 롤러, 하중 만재 덤프트럭 3회 이상 주행

     2) 접지압

      ① 타이어 롤러 : 복륜 5ton 이상

      ② 덤프트럭 : 0.56Mpa 이상

     3) 변형량 측정

      ① 벤켈만 빔에 의한 5mm이하로 관리

    2. Proof Rolling 시험시 유의사항 _ 속도 / 5mm 이상시 / PBT 병행 / 전구간

     1) 타이어 롤러, 덤프트럭 주행속도 : 보행속도

     2) 변형량 5mm 이상 발생시

      ① 치환 또는 함수비 조절 후 재다짐

     3) PBT 이용, 다짐도 평가 병행 실시

     4) 전 구간 주행시험 실시

     

    . 결론

    1. (두께 다양) 현장 다짐두께 재료, 시공방법, 기상상태 등 다양한 조건별로 차등 적용하도록 기준 정립 제시

     1) 현행 일반토사 20~30cm 일률 적용

     2) 다짐 시험시공 실시, 다짐장비 조합, 횟수 결정 시행

    2. (함수비) omc와 현장함수비 차이, 전이함수 도출, 설계 시 보정계수로 활용

     1) 현장 : 정확한 omc 산정 곤란, 다짐관리 부적절

     2) 현장 함수비 오차에 의한 지반 특성 변화 고려

    3. (다짐기준) 설계와 시공 시 다짐 기준이 상이 하므로 다짐 시험기준 일관성 확보, 역학적 개념의 탄성계수 기반 기준 정립, 제시 필요

     1) 설계 탄성계수, 설계 CBR

     2) 시공 : PBT, 들밀도, 현장 CBR

     3) 역학적 특성, 탄성계수기반 방식 : DCPT, LFWD, 지오게이지 등

    4. (공기단축) 공기 단축, 과다짐 방지 위해 역학적 특성의 다짐관리 기법 적용

     1) 평판재하 시험법(PBT) 반력확보, 시간·공간 제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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