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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Proof Rolling도로및공항기술사/6.시공 2025. 5. 22. 16:56
기출 : 단답형 83회
Ⅰ. 개요
1. Proof Rolling은 노상, 보조기층 마무리면에 윤하중 재하, 침하 변형량으로 다짐 적정성을 판정하는 시험이다.
2. Proof Rolling은 검측자 육안으로 문제 구간을 판단하므로 많은 숙련과 경험이 필요하다.
Ⅱ. Proof Rolling
1. 시험방법
1) 타이어 롤러, 하중 만재 덤프트럭 3회 이상 주행
2) 접지압
① 타이어 롤러 : 복륜 5ton 이상
② 덤프트럭 : 0.56Mpa 이상
3) 변형량 측정
① 벤켈만 빔에 의한 5mm이하로 관리
2. Proof Rolling 시험시 유의사항 _ 속도 / 5mm 이상시 / PBT 병행 / 전구간
1) 타이어 롤러, 덤프트럭 주행속도 : 보행속도
2) 변형량 5mm 이상 발생시
① 치환 또는 함수비 조절 후 재다짐
3) PBT 이용, 다짐도 평가 병행 실시
4) 전 구간 주행시험 실시
Ⅲ. 결론
1. (두께 다양) 현장 다짐두께 재료, 시공방법, 기상상태 등 다양한 조건별로 차등 적용하도록 기준 정립 제시
1) 현행 일반토사 20~30cm 일률 적용
2) 다짐 시험시공 실시, 다짐장비 조합, 횟수 결정 시행
2. (함수비) omc와 현장함수비 차이, 전이함수 도출, 설계 시 보정계수로 활용
1) 현장 : 정확한 omc 산정 곤란, 다짐관리 부적절
2) 현장 함수비 오차에 의한 지반 특성 변화 고려
3. (다짐기준) 설계와 시공 시 다짐 기준이 상이 하므로 다짐 시험기준 일관성 확보, 역학적 개념의 탄성계수 기반 기준 정립, 제시 필요
1) 설계 :탄성계수, 설계 CBR
2) 시공 : PBT, 들밀도, 현장 CBR
3) 역학적 특성, 탄성계수기반 방식 : DCPT, LFWD, 지오게이지 등
4. (공기단축) 공기 단축, 과다짐 방지 위해 역학적 특성의 다짐관리 기법 적용
1) 평판재하 시험법(PBT) 반력확보, 시간·공간 제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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