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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동적콘관입시험(DCPT)도로및공항기술사/6.시공 2025. 5. 22. 16:53
Ⅰ. 개요
DCPT는 지반속에 콘 관입, 필요한 원위치 저항을 간이적으로 구하는 다짐 시험방법의 일종이다.
2. 동적탄성계수 시험법으로 현장 접근성이 높아 적용성이 우수하므로 확대 적용이 필요하다.
Ⅱ. DCPT
1. 특징
1) 시험방법 : 신속, 간편
2) 장소제약 : 없음, 최소공간 시험가능
2. 시험방법 _ 57.4, 8, 25
1) 조사 지점 측정자 설치
2) 57.4cm 높이, 8kg 해머 자유낙하
3) 25cm 이상 관입량 발생 시 타격횟수 기록
3. DCPT 결과 이용
1) 노상의 밀도 측정
2) CBR값으로 환산
3) 탄성계수(MR) 산정 : 노상 다짐 평가
4. 시험 시 주의 사항
1) 수직유지, 장비고정 : 에너지 손실 최소화
2) 큰 마모 정도 상시 점검 : 실측값 신뢰성 확보
3) 노상 다짐 후 24시간 이내 실시
Ⅲ. 결론
1. (두께 다양) 현장 다짐두께 재료, 시공방법, 기상상태 등 다양한 조건별로 차등 적용하도록 기준 정립 제시
1) 현행 일반토사 20~30cm 일률 적용
2) 다짐 시험시공 실시, 다짐장비 조합, 횟수 결정 시행
2. (함수비) omc와 현장함수비 차이, 전이함수 도출, 설계 시 보정계수로 활용
1) 현장 : 정확한 omc 산정 곤란, 다짐관리 부적절
2) 현장 함수비 오차에 의한 지반 특성 변화 고려
3. (다짐기준) 설계와 시공 시 다짐 기준이 상이 하므로 다짐 시험기준 일관성 확보, 역학적 개념의 탄성계수 기반 기준 정립, 제시 필요
1) 설계 :탄성계수, 설계 CBR
2) 시공 : PBT, 들밀도, 현장 CBR
3) 역학적 특성, 탄성계수기반 방식 : DCPT, LFWD, 지오게이지 등
4. (공기단축) 공기 단축, 과다짐 방지 위해 역학적 특성의 다짐관리 기법 적용
1) 평판재하 시험법(PBT) 반력확보, 시간·공간 제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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