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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동적콘관입시험(DCPT)
    도로및공항기술사/6.시공 2025. 5. 22. 16:53

    . 개요

    DCPT지반속에 콘 관입, 필요한 원위치 저항을 간이적으로 구하는 다짐 시험방법의 일종이다.

    2. 동적탄성계수 시험법으로 현장 접근성이 높아 적용성이 우수하므로 확대 적용이 필요하다.

     

    . DCPT

    1. 특징

    1) 시험방법 : 신속, 간편

    2) 장소제약 : 없음, 최소공간 시험가능

    2. 시험방법 _ 57.4, 8, 25

    1) 조사 지점 측정자 설치

    2) 57.4cm 높이, 8kg 해머 자유낙하

    3) 25cm 이상 관입량 발생 시 타격횟수 기록

    3. DCPT 결과 이용

    1) 노상의 밀도 측정

    2) CBR값으로 환산

    3) 탄성계수(MR) 산정 : 노상 다짐 평가

    4. 시험 시 주의 사항

    1) 수직유지, 장비고정 : 에너지 손실 최소화

    2) 마모 정도 상시 점검 : 실측값 신뢰성 확보

    3) 노상 다짐 후 24시간 이내 실시

     

    . 결론

    1. (두께 다양) 현장 다짐두께 재료, 시공방법, 기상상태 등 다양한 조건별로 차등 적용하도록 기준 정립 제시

     1) 현행 일반토사 20~30cm 일률 적용

     2) 다짐 시험시공 실시, 다짐장비 조합, 횟수 결정 시행

    2. (함수비) omc와 현장함수비 차이, 전이함수 도출, 설계 시 보정계수로 활용

     1) 현장 : 정확한 omc 산정 곤란, 다짐관리 부적절

     2) 현장 함수비 오차에 의한 지반 특성 변화 고려

    3. (다짐기준) 설계와 시공 시 다짐 기준이 상이 하므로 다짐 시험기준 일관성 확보, 역학적 개념의 탄성계수 기반 기준 정립, 제시 필요

     1) 설계 탄성계수, 설계 CBR

     2) 시공 : PBT, 들밀도, 현장 CBR

     3) 역학적 특성, 탄성계수기반 방식 : DCPT, LFWD, 지오게이지 등

    4. (공기단축) 공기 단축, 과다짐 방지 위해 역학적 특성의 다짐관리 기법 적용

    1) 평판재하 시험법(PBT) 반력확보, 시간·공간 제약

    DC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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