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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교통 정온화(Traffic Calmed)도로및공항기술사/2.계획 2022. 3. 16. 20:10
교통 정온화(Traffic
개요
1. 교통 정온화란 차량 속도 및 교통량을 감소시켜 교통사고 감소 및 교통환경을 개선하여 도로 안전을 강화하는 교통통제 기법을 말한다.
2. 교통정온화 설계기법은 보행자 및 자전거 이용자의 보행 환경 개선 및 소음이나 대기오염으로부터 생활권을 보호하는 설계기법이다.
3. 본문에서는 교통 정온화 추진전략, 기법, 적용 시 고려사항에 대해 기술한다.
교통정온화 설계기법
1. 교통정온화 추진전략
1) 사람우선 정책
2) 중앙정부와 지자체 협업 강화
3) 교통안전시스템 혁신
2. 교통 정온화 기법
1) 규제에 의한 교통 억제
① 30km/h 제한속도 지정(Zone 30)
② 보행자 우선 도로 조성, transit mall
③ 일반통행, 진행방향 지정 ,회전규제
④ 시간제 통행제한 ((스쿨존 통학시간)
⑤ 주차 금지, 주차 허가제
⑥ 일시 정지 규제
2) 물리적 시설
① 지그재그 도로 적용
- 곡선형, 직선형 구분
② 도로폭 좁힘(내측, 외측 구분)
③ 교차로 폭 좁힘
④ 고원식 교차로, 횡단보도
⑤ 과속방지 시설, 집입 억제 말뚝
⑤ 포장 표면처리
- 그루빙, 요철 포장
⑥ 회전교차로
3. 교통 정온화 설계 시 고려사항
1) 교통정온화 설치구간 진입 전 급격한 속도차 발생 방지를 위해 속도 변이 구간을 두어 속도 차이가 20km/h 이하가 되도록 계획하여야 한다.
① 20km/h 이상 : 무리한 감속, 안전성 저하
2) 지그재그 도로 굴곡부 개선
① 현재 : 안전지대 처리
② 개선 : 식수대 설치, 벤치 설치, 보행자 공간 제공
3) 포장 표면처리 가능한 넓은 지역 집중 설치
① 운전자 불편 유발, 주의환기 → 속도저감
② 콘크리트 블록 포장 적용
4) 교통 정온화 적용 구간 운전자 사전 정보 제공
① 운전자 규제사항 정보 전달 명확
② 과속 및 구간 단속 조합 설치
결론
1. 교통정온화 사업대상 범위 및 도로의 기능을 고려하여 시설의 적절한 조합을 통하여 효과를 극대화해야 한다. 해야한다.
① 과속 및 구간 단속, 과속방지턱 조합 설치
2. 교통 정온화 확대 적용을 위해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효과를 검증하고 설계지침을 개정·보완하여야 한다.
3. 교통정온화 시설의 보행 편의, 사고 감소, 교통 및 생활환경 개선 등의 지표로 사업의 타당성 평가를 시행해야 한다.
1) 통행시간 절감만으로 평가 시 경제적 타당성 만족 어려움
4. 도로 계획·설계 시 교통 정온화 적용 여부를 결정하도록 설계 절차 개선
1) 사후 설치 시중복투자 발생
5. 스쿨존, 실버존, 생활도로와 교통 정온화 기법의 통합 설계기준을 정립 제시 필요
6. 대도시권 혼잡도로 개선사업으로 대심도 지하도로 설치 시 지상공간은 교통 정온화 기법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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