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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접근관리
    도로및공항기술사/2.계획 2022. 2. 16. 21:39

    기출회차

    단답형 88, 89, 113

    서술형 97, 111

    - 자동차 주행안전성과 효율성 확보를 위한 도로접근관리의 원칙 및 도로의 기능에 따른 접근관리기법

     

    개요

    1. 도로의 접근관리란 기존도로에 신설도로 접속 시 안전 및 용량 감소 방지를 위한 종합설계 기법이다.

    2. 도로 본연의 기능과 다른 도로의 접속 요구를 합리적으로 조정하기 위해 접근관리가 필요하다.

    3. 본문에서는 접근관리의 필요성, 원칙, 방법, 도로 기능별 접근관리 기법에 대해 기술한다.

     

    접근관리

    1. 접근관리 필요성

     1) 도로주변 난개발 : 유발교통 과다

     2) 용량 및 안전 저하

     3) 환경 오염 증가: 환경 및 생활환경

     4) 도로 경관 훼손

    2. 접근관리 원칙

     1) 고속국도, 자동차전용도로 : 완전출입제한, 입체교차로

     2) 일반도로 : 획일적 출입제한 지양

    3. 일반적 방법

     1) 측도 설치

     2) 도로 주변 토지 취득, 이용 제한

     3) 도로 주변 토지 개발권 취득

     4) 기타 : 개발 제한, 사도 접속 제한

    4. 도로 등급별

     1) 고속국도

      ① 접속도로 접속지점 관리가 중요

      ② 접속부 도로 교통 혼잡 본선 영향, 접속부 적정거리 확보

    고속국도

     2) 자동차전용도로

      ① 측도 설치 : 본선 진출, 주변 토지 접근 용이

      ② 접속 설치 간격 : 2km 이상, 최소 1km

     3) 간선도로

      ① 측도 이용 접근관리

      ② 회전 교통류 효율적 관리 중요

      ③ 기능 유지 위해 사도 접속 엄격한 접근관리

     4) 집산도로

      ① 신설도로 및 국지도로 집산도로에 접속

      ② 간선도로 접속 지점 거리 100m 간격 확보

     5) 국지도로

      ① 간선도로 직접 접속 지양

      ② 건물 진출입로 일정 길이 확보

     

    접근관리를 적용시 고려사항

    1. 측도 이용 접근관리 시 합류 지점의 안전 및 용량 확보 위해 V85를 적용한 변속차로 길이를 적용하여야 한다.

    2. 지방지역 간선도로 잦은 평면교차로 지양

     1) 교통 용량 및 안전성 저하, 상충 최소화

     2) 집산로, 측도, 부체도로 이용 통합, 적정 간격 확보

    3. 도심지 간선도로 평면교차로는 회전교통량에 의한 교통혼잡 영향이 크므로 시간대별 좌회전 가변차로 적용방안 도입.

     1) 좌회전 대기차로 부족 직진교통 방해, 용량저하

    4. 지방지역 간선도로 평면교차로중 교통량이 적은 도로의 교차로는 운영 효율성과 용량 증대를 위해 보로·비보호 좌회전, 감응식 신호시스템 또는 회전교차로를 적극 적용하여야 한다.

     

    결론

    1. 고속화도로의 위계가 불분명하고 출입제한 근거가 없어 민관원에 적극 대처가 어려우므로 고속화도로의 위계를 설정하고 접근관리 기준을 제시하여야 한다.

    2. 지자체 경우 무리한 접속요구 민원을 수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안전 및 용량 확보를 위한 철저한 접근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임의 접속을 방지하여야 한다.

    3. 주변 개발로 IC 추가 설치에 따른 엇갈림 발생이 예상될 시 집산로를 이용 인접IC와 통합 운영되도록 접근관리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4. 고속도로 유츨입부 접속부에 평면교차로 설치는 고속도로 본선에 지정체 영향을 미치므로 계획 설계시 접근관리기법을 적용하여 입체화를 적극 검토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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