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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7. 도로의 횡단구성
    도로및공항기술사/4.기하구조 2025. 5. 19. 17:52

    기출

    97회 도시지역 도로의 횡단구성 요소와 횡단구성시 주요 검토사항

     

    . 개요

    도로의 횡단구성은 통행기능, 공간기능에 따라 필요한 구성요소를 조합 또는 총 폭원내에서 확보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

    횡단구성에 따라 교통안전성, 도로용량, 경제성에 영향을 미치므로 계획·설계 시 신중을 기해야 한다.

     

    .횡단구성

    1. 횡단구성 주요요소

    1) 차로 : 차량이 통행하는 도로의 구분

    2) 길어깨 : 도로의 구조 보호, 통행 안전성 확보

    3) 중앙분리대 : 통행분류, 통행 마찰 방지

    4) 보도 및 자전거 도로 : 보행자, 자전거 통행 안전성 확보

    5) 녹지대, 측도, 정차대, 환경시설대

     

    2. 횡단구성 설계 시 주요 검토사항

    1) 교통상황 : 교통량, 설계속도, 보행자, 자전거

    횡단구성 폭은 도로용량과 밀접한 관계

    도로 기능 및 교통상황 충분히 고려하여 안전과 용량 확보

    2) 공간상황 : 도로의 공간기능

    보행, 대중교통 수용, 문화·정보 교류, 환경

    3) 보행자 및 자전거 분리 설계

    4) 교차로의 교통처리 능력과 안전성

    교차접속방식, 출입제한 방식을 함께 고려

    5) 환경시설대, 식수대 설치 검토

    소음, 진동, 대기오염 등 환경저해요소를 경감시킬

    경관 및 환경보전을 위한 환경친화적인 녹화공간을 확보

    6) 자동차나 보행자가 안전하게 체류할 수 있는 체류기능을 확보

     

    3. 횡단구성 적용 시 유의사항

    1) 횡단구성 기준을 탄력적 적용

    지역, 지형 특성 고려

    안전 관련 기준은 하향 적용은 지양

    2) 국도 차로폭 개선 방안

    현행 : 국도는 차로폭 3.5m 일률 적용

    개선 : 국도의 등급, 기능, 교통량에 따라 3.25~3.5m 적용

    개선 : 산업단지 진입도로, 중차량 교통량이 많은 도로는 3.5m 적용

    3) (도시계획도로 중분대폭원) 도시계획도로 계획시 잦은 좌회전차로 설치를 고려하여 중앙분리대 폭원을 확보하여야 한다.

    환경시설대 설치 미관 고려

    4. (도시지역 길어깨 폭원) 도시지역 도로 신설 및 확장 시 길어깨 폭원은 LCS차로를 고려한 폭원으로 계획하여야 한다.

    도시지역 교통수요예측 < 실제교통량

    사후 변경 시 중복투자 및 교통처리, 시공성 어려움

    4) (연결로 여유폭) 도시지역 IC 연결로 횡단 여유폭 확보

    도시부 연결로 교통량 변화가 높음

    연결로 폭원 : 확장을 고려 길어깨 여유 확보

    5) (농기계) 농기계 통행이 잦은 지방지역 도로의 길어깨는 전폭 길어깨를 적용하여 본선 용량 확보 및 지역주민 교통 안전성을 확보해야 한다.

    6) (유효폭) 보도 및 자전거도로의 유효폭은 보행자도로에서 보행자가 시설물에 방해받지 않고 이용하는 최소폭이므로 여유폭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7) (정지시거) 중앙분리대, 길어깨 폭원 결정시 정지시거 확보

    중앙분리대, 노측 가드레일 설치시 정지시거 검토 필요

    8) (군부대) 군부대 밀집지역 및 접경지역은 전차, 장갑차 등의 이용을 고려하여 차로폭 및 구조물 설계하중을 고려하여야 한다.

     

    . 결론

    1. (환경시설대 포함 표준화) 경관 및 환경친화적 설계를 고려하여 환경시설대를 포함하는 도로 횡단구성을 표준화하고 적용지역을 유형화, 세분화 방안을 도입해야 한다.

    2. (안전 관점 횡단구성) 경제성에 관점을 둔 횡단 폭원 적용을 지양하고 안전성에 관점을 둔 횡단폭원을 구성해야 한다.

    1) 현행

    경제성 고려 설계속도에 따른 최소폭 적용

    총사업비 협의 시 차로폭 축소 의견 다수

    2) 개선 : 산업단지 진입도로, 중차량 교통량이 많은 도로는 3.5m 적용

    3. (길어깨 배수) 길어깨 최소폭 적용 시 최근 이상기후로 집중호우 발생에 따라 배수능력 매우 저하

    4. (터널) 터널의 길어깨는 교통 안전성 및 용량 증대를 위해 토공부와 동일한 폭원을 적용하도록 기준 정립이 필요하다.

    1) 현행 : 경제성 고려 최소폭 적용

    2) 터널 입출구부 길어깨 단차 발생, 교통안전성 및 용량 저하

    3) 터널 걸어깨 폭원 증대 효과 검증 필요

    5. 교통약자, 보도 및 자전거도로 동선 고려

    1) 지방지역 마을 통과도로 보도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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