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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도로의 횡단구성도로및공항기술사/4.기하구조 2025. 5. 19. 1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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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회 도시지역 도로의 횡단구성 요소와 횡단구성시 주요 검토사항
Ⅰ. 개요
도로의 횡단구성은 통행기능, 공간기능에 따라 필요한 구성요소를 조합 또는 총 폭원내에서 확보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
횡단구성에 따라 교통안전성, 도로용량, 경제성에 영향을 미치므로 계획·설계 시 신중을 기해야 한다.
Ⅱ.횡단구성
1. 횡단구성 주요요소
1) 차로 : 차량이 통행하는 도로의 구분
2) 길어깨 : 도로의 구조 보호, 통행 안전성 확보
3) 중앙분리대 : 통행분류, 통행 마찰 방지
4) 보도 및 자전거 도로 : 보행자, 자전거 통행 안전성 확보
5) 녹지대, 측도, 정차대, 환경시설대
2. 횡단구성 설계 시 주요 검토사항
1) 교통상황 : 교통량, 설계속도, 보행자, 자전거
① 횡단구성 폭은 도로용량과 밀접한 관계
② 도로 기능 및 교통상황 충분히 고려하여 안전과 용량 확보
2) 공간상황 : 도로의 공간기능
① 보행, 대중교통 수용, 문화·정보 교류, 환경
3) 보행자 및 자전거 분리 설계
4) 교차로의 교통처리 능력과 안전성
① 교차접속방식, 출입제한 방식을 함께 고려
5) 환경시설대, 식수대 설치 검토
① 소음, 진동, 대기오염 등 환경저해요소를 경감시킬
② 경관 및 환경보전을 위한 환경친화적인 녹화공간을 확보
6) 자동차나 보행자가 안전하게 체류할 수 있는 체류기능을 확보
3. 횡단구성 적용 시 유의사항
1) 횡단구성 기준을 탄력적 적용
① 지역, 지형 특성 고려
② 안전 관련 기준은 하향 적용은 지양
2) 국도 차로폭 개선 방안
① 현행 : 국도는 차로폭 3.5m 일률 적용
② 개선 : 국도의 등급, 기능, 교통량에 따라 3.25~3.5m 적용
④ 개선 : 산업단지 진입도로, 중차량 교통량이 많은 도로는 3.5m 적용
3) (도시계획도로 중분대폭원) 도시계획도로 계획시 잦은 좌회전차로 설치를 고려하여 중앙분리대 폭원을 확보하여야 한다.
① 환경시설대 설치 미관 고려
4. (도시지역 길어깨 폭원) 도시지역 도로 신설 및 확장 시 길어깨 폭원은 LCS차로를 고려한 폭원으로 계획하여야 한다.
① 도시지역 교통수요예측 < 실제교통량
② 사후 변경 시 중복투자 및 교통처리, 시공성 어려움
4) (연결로 여유폭) 도시지역 IC 연결로 횡단 여유폭 확보
① 도시부 연결로 교통량 변화가 높음
② 연결로 폭원 : 확장을 고려 길어깨 여유 확보
5) (농기계) 농기계 통행이 잦은 지방지역 도로의 길어깨는 전폭 길어깨를 적용하여 본선 용량 확보 및 지역주민 교통 안전성을 확보해야 한다.
6) (유효폭) 보도 및 자전거도로의 유효폭은 보행자도로에서 보행자가 시설물에 방해받지 않고 이용하는 최소폭이므로 여유폭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7) (정지시거) 중앙분리대, 길어깨 폭원 결정시 정지시거 확보
① 중앙분리대, 노측 가드레일 설치시 정지시거 검토 필요
8) (군부대) 군부대 밀집지역 및 접경지역은 전차, 장갑차 등의 이용을 고려하여 차로폭 및 구조물 설계하중을 고려하여야 한다.
Ⅲ. 결론
1. (환경시설대 포함 표준화) 경관 및 환경친화적 설계를 고려하여 환경시설대를 포함하는 도로 횡단구성을 표준화하고 적용지역을 유형화, 세분화 방안을 도입해야 한다.
2. (안전 관점 횡단구성) 경제성에 관점을 둔 횡단 폭원 적용을 지양하고 안전성에 관점을 둔 횡단폭원을 구성해야 한다.
1) 현행
① 경제성 고려 설계속도에 따른 최소폭 적용
② 총사업비 협의 시 차로폭 축소 의견 다수
2) 개선 : 산업단지 진입도로, 중차량 교통량이 많은 도로는 3.5m 적용
3. (길어깨 배수) 길어깨 최소폭 적용 시 최근 이상기후로 집중호우 발생에 따라 배수능력 매우 저하
4. (터널) 터널의 길어깨는 교통 안전성 및 용량 증대를 위해 토공부와 동일한 폭원을 적용하도록 기준 정립이 필요하다.
1) 현행 : 경제성 고려 최소폭 적용
2) 터널 입출구부 길어깨 단차 발생, 교통안전성 및 용량 저하
3) 터널 걸어깨 폭원 증대 효과 검증 필요
5. 교통약자, 보도 및 자전거도로 동선 고려
1) 지방지역 마을 통과도로 보도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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