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은이아빠 2025. 5. 19. 17:43

기출 : 단답형 82

 

. 개요

도로 계획 및 설계 시와 운영 시 적용속도는 개별차량 관점과 교통군 형성 시의 관점으로 구분할 수 있다.

본문에서는 속도의 종류 및 특징에 대해 기술한다.

 

. 속도의 종류

1.도로 설계 운영단계와 교통상태별 기준속도

구분 개별차량 관점 전체차량 관점
도로 시설규모 결정 속도 설계속도(Vd) 설계확인속도
도로 운영 차원의 검증 속도 운영속도(V85) 평균주행속도

2. 속도의 종류 및 특징

1) 설계속도

차량의 주행에 영향을 미치는 물리적 현상을 상호 관련시키기 위해 선택된 속도

도로 기하구조의 한계값 결정

2) 운영속도

승용차의 속도 오름차순 85%째 속도로 보편적 평균값 의미

도로 운영 단계에서 운전 형태를 예측할 수 있는 지표

선형 일관성 평가

3) 설계 확인속도(VB)

허용되는 교통량 주행 시 승용차의 평균 주행 속도

4) 평균 주행속도(Vr)

구간 평균속도, 지체시간 미포함

도로 서비스수준을 측정

 

. 설계속도 적용 시 고려사항

1. (V85) 현재 설계속도는 실제 교통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므로 운전자 주행특성을 고려한 V85를 적용하여 기하구조 결정

1) 국내 교통 특성 반영한 V85 적용 모형 정립 및 제시

2. (다양한 설계속도) 다양한 설계속도 적용기준을 정립 제시

1) 현재 : 도로 기능 및 지역으로 구분

2) 개선 : 경관 및 관광도로, 교통정온화 구역 도로, 악천후 지역 등 다양한 설계속도 적용기준 정립

3. (복합지형) 산지, 구릉지, 평지 복합지형의 설계속도 적용 기준을 정립 및 제시하여야 한다.

4. (제한속도) 설계속도보다 낮은 제한속도 적용 시 교통용량 감소, 서비스 수준 저하, 시설투자의 비효율 등 문제가 발생하므로 불일치 해소 노력이 필요하다.

1) 관계기관, 경찰청과의 설계단계에서 적극적 협의

5. (단구간) 재원 확보 등의 사유로 단구간 설계속도 하향 요구 증가

1) 단구간 설계속도 하향 요구의 엄격한 검증 체계를 정립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