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통수요예측, 4단계 추정법, 장례교통량 추정, 계획 교통량 산정
교통수요예측, 4단계 추정법, 장례교통량 추정, 계획 교통량 산정
개요
1. 교통수요예측이란 장래 발생될 수요를 현재의 시점에서 예측하는 작업이다.
2. 교통수요예측은 장래의 교통체계에서 예상되는 문제점 사전에 진단할 수 있고, 교통시설 위치 및 규모를 결정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준다.
3. 본문에서는 교통수요예측의 주요목적, 4단계 추정법,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기술한다.
교통수요예측
1. 주요목적
1) 경제성분석의 기초자료
2) 도로 신설, 확장의 적정 시기 결정
3) 각종 영향 평가 기초 자료
4) 차로 수 결정을 위한 기초 자료
5) 도로 설계 기초자료 : 도로 등급, 교차로 계획, 포장 설계
2. 종합·체계적 수요예측(4단계 추정법)
1) 통행발생
① 각 죤에서 각 죤으로 유출, 유입 통행 예측
2) 통행분포
① 통행의 출발지와 목적지를 연결시켜 주는 단계
3) 교통수단선택
① 교통수단(승용차, 버스, 택시) 중 통행자가 각 교통수단을 이용할 비율을 추정
4) 통행배분
① 교통수단별 통행을 구체적으로 도로망상의 하나의 노선에 배분하는 단계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문제점
1) 예측자료, 통행 발생량 부정확, 분석자별 상이
2) 관련계획 변경 시 파악 및 즉각 반영 곤란
3) 초기연도 교통수요예측 곤란(국가DB 신뢰저하)
4) 설계 시공 지연 다수 → 공용개시연도 상이
5) 교통량 검증 곤란
2. 개선방안
1) 설계 개선
① 사회-경제 지표 예측방법 표준화
② 지역 개발 DB, 국가 DB 연동화
③ 설계 및 시공 지연 시 잔여공기, 공정율 고려 공용개시연도, 목표연도 변경
2) 정책 개선
① 사업 타당성조사 시 경제성 위주 탈피 – 지역, 도로 유형별 다면 평가
② 설계단계에서부터 구체적 연차별 투자 계획 수립 – 공용개시연도 준수
3) 교통량 검증 전담기관 운영
① 교통수요추정 신뢰 확보 및 효율적 관리를 위해 검증 전담기구 운영 방안 도입
결론
1. 교통수요예측 통합지침 정립하여 신뢰성 확보
1) 현재 : 예타, 타당성 수요 추정 상이
2) 수요추정관리 국토부 일원화, 책임성 강화
2. 지자체, 정치권, 민자사업자 수요 부풀리기 철저한 검증제도 도입
1) 정치, 지역 편향적 수요예측 결과 과다 추정 빈발
3. 타당성 재조사, 장기 미집행 방지방안 도입 적용
1) 사업 추진 위해 경제성 왜곡, 비용 과소, 수요 과다 추정 빈발
2) 경제성, 접근성, 위험도 개선, 주민 편의 및 안전성 증진 등 다면 평가 필요
4. 시설규모 결정 시 장례 교통량 감소 추세 검토 필요
1) 국가db 지방지역 장래 교통량 감소 추세
① 초기연도 > 목표연도
2) 4차로 경제성 미달구간 2+1차로 도로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