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은이아빠 2022. 3. 18. 21:11

개요

1. 설계VE란 공공건설사업의 예산절감, 기능 향상, 구조적 안정 및 품질확보를 추구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설계VE가 공사비 삭감 제도로 인식, 기능 개선과 비용절감이 균형을 이루도록 패러다임을 전환하여야 한다.

3. 본문에서는 설계VE 개요, 설계VE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기술한다.

 

설계VE _ 기본개념 / 일반절차 / 가치개선 형태 / 시행시기

1. 기본개념

 1) 최소 LCC로 최상의 가치 창출

 2) 기능분석 통한 대안 창출 노력

 3) 여러 분야 협력 통한 체계적 프로세스

2. 설계VE 일반절차

 1) 준비단계 :

  ① 관련 자료 수집, VE대상 선정

 2) 분석 단계 :

  ① 중점 개선 기능 선정

  ② 아이디어 창출, 평가

  ③ 대안 구체화, 제안 발표

 3) 실행단계 : 실행 / 모니터링

 4) 사후관리 : 결과에 대한 조사 및 후속조치

3. 가치 개선 형태

 1) Value = F/C

 여기서, F : 기능, C : 비용

 2) 원가 절감형 : F , C

 3) 기능 향상형 : F , C

 4) 혁신형 : F , C

4. 설계VE 시행시기

 1) 계획 및 설계단계 시행이 효과적

 2) 기본설계, 실시설계에 대하여 각각 1

 3) 일괄입찰공사 실시설계 단계에서 1

 

설계VE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설계VE 문제점

 1) 유사 형태가치 개선 반복

 2) 성능 점수의 객관성 저하

 3) 대상 선정 불합리화

2. 설계VE 개선방안

 1) 기능 향상 분야 정량적 평가기법 개발 적용

  ① 기능 향상 항목의 정량적 평가기준 부재

  ② 원가절감 치중 원인으로 작용

 2) 성능 점수 가중치 부여 가이드라인 설정

  ① 현행 VE 참여자 주관적 설정

  ② 실적자료 분석, 평가 후 지표를 설정

 3) 설계VE 대상 시설 명확히 선정

  ① 현행 도로사업 5~10km 전 구간 개선은 한계

  ② 핵심 시설, 구간에 선택 집중 개선

결론

1. 원가절감에 치중한 설계VE는 VE 활성화를 저해하고 VE 취지에도 반하므로 현행 원가절감 위주의 VE 정책 수정이 필요하고 기능 개선 정량화 방안을 도입해야 한다.

2. 현행 설계VE 한계성 극복과 VE 효과 극대화를 위해 기본설계 이전 단계에서 계획VE 제도를 도입해야 한다.

3. 설계자문회의에서 설계VE 결과에 대한 적합성을 평가하도록 제도화해야 한다.

4. 기존 터널의 노후화 비율이 높아지고 개정된 방재시설 설치 기준을 만족하지 못하므로 터널의 유지관리 VE제도 도입하여 노후화된 기존 터널의 시설을 개선하여야 한다.

5. 경제성 위주 VE 시행 시 피암터널, 공간기능 활성화, 교통 정온화 시설, 교통약자를 위한 시설 등은 공사비 축소 대상이 되므로 VE 기능평가 기법을 정량적 정립하여 교통안전성, 경관성, 지역주민 안전성, 장기 공용성 측면에서 평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