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 터널구간 교통안전성 향상 방안
터널구간 교통안전성 향상 방안
개요
1. 터널구간은 폐쇄적 공간 특성상 사고 발생 시 대형 사고 발생 위험성이 크다.
2. 터널 구간 사고 예방을 위해 지형여건 고려 기하구조 결정, 안전 및 방재시설 설치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3. 본문에서는 도로 터널구간의 사고 발생 원인, 교통안전성 향상 방안에 대해 기술한다.
터널구간 교통사고 발생원인
1. 터널 입·출구부
1) 기히구조, 선형조합 불량, 선형 일관성 미비
2) 길어깨 축소, 측방 여유폭 감소
3) 북사면 형성, 결빙, 블랙아이스 발생
4) 조도 변화, 직광 영향
5) 유출입시설과 이격거리 부족
2. 터널 내부
1) 측방여유폭 부족
2) 조명 및 방재시설 기준 미달
3) 졸음, 과속 운전
4) 블랙홀, 화이트홀 현상 발생
5) 지정차로 미준수, 잦은 차로변경
터널구간 교통안전성 확보방안
1. 터널 입출구부
1) 기하구조는 최소값이 아닌 적정값 이상 적용
2) 터널 입출구부 편경사 변화구간 배제 → 노면배수 개선
① 터널 입출구부는 통상 종곡선부 위치
② 편경사 변화구간 중첩 시 경사 0%구간 발생
3) 길어깨 폭원 개선
① 토공부와 동일 길어깨폭 적용
② 토공, 교량, 터널 방호벽 형상 및 높이 일치
4) 직광영향 검토 후 직광차단시설 설치
5) 일영분석후 결빙방지시설 설치
① 북사면 배제, 결빙방지대책 수립
6) 유출입시설과 충분한 이격거리
① 부득이 터널내 차로변경 시 VMS, 안내표지, 컬러레인 등 적극적 안내기법 적용
2. 터널 내부
1) 길어깨 측방여유폭 확보
① 교통 용량 및 안전성 향상, 긴급차량 통행
2) 개정된 방재시설 설치
① cctv, 자동사고감지기, 자동 화재 속보기 등
3) 터널내 과속, 졸음 방지 안전시설 설지
① 구간 단속, 돌출 차선, 경고음, 졸음알리미, led 신호수
4) 휘도기준 조명 설치, led등 설치
① 운전자가 차안에서 느끼는 휘도기준 적용
5) 지정차로 단속 강화
결론
1. 터널 입출구부 선형 설계 시 토공부 선형과 일관성 확보
1) 선형 급변시 사고위험 증가
2) 무리한 직선은 회피, 연속적 일관성 선형 유리
2. 연속터널 구간의 방재기능 강화를 위해 연속터널 방재시설 설치기준 정립·제시하여야 한다.
3. 산지부 도로 연속터널 계획시 적정 이격거리 확보
1) 연속터널은 급격한 명암변화, 순응시간 필요 → 용량 및 안전 저하
2) 최소 이격거리 확보(Vd : 100km/h → 750m 이상 확보)
4. 터널내 안전시설 설치에 대한 표준화 지침 정립.
1) 현행 : 설계자 주관적 판단에 따라 설치
2) vms, 표지판, 구간단속, 돌출차선, 졸음알리미 등
4. 기존 터널의 노후화 비율이 높아지고 개정된 방재시설 설치 기준을 만족하지 못하므로 터널의 유지관리 VE제도 도입하여 노후화된 기존터널의 시설을 개선하여야 한다.
6. 장대터널 비상주차대 접근성 고려 설치 간격 결정
1) 다차로 터널 접근성 저하
2) 장대터널 일정구간 길어깨 전폭 확대